본문 바로가기
월탱의 기타등등

아들내미의 취미생활 - 수학과 코딩

by 월탱군 2022. 3. 24.
반응형

요즘 우리 아들내미의 극호 취미는 수학과 코딩이다..

특히 최근에는 파이를 구하는 데에 푹 빠져있다.

그제즈음 간만에 일찍 들어간 집에서 아들과 놀고 있는데...

 

갑자기 아들이.

"아빠! 원안에 꽉차게 들어있는(내접) 정사각형 넓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는데 계산을 못하겠어요~"

(정사각형의 대각선이 지름이니.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해서 내접하는 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고.)

그럼 육각형은 어떻게 될까? 하면서 이야기 하는데..

이리저리 어떻게든 잘 쓰면서.. 식 자체는 찾아내는 듯 했다..
(사실 아직 교환/분배법칙 등도 잘 모르기 때문에 계산을 못하는게 당연하다.. 아직 배우지 않은 방정식 개념을 혼자 이해해서 써먹는게 신기할 정도이고..)

 

그러더니.. 반지름이 1인 원의 넓이는 파이니까.

원 안에 들어가는 n각형의 n이 점점 늘어날 수록 그 n각형의 넓이는 파이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하더라.

 

그래서 더 같이 이야기 하다가.. n*sin(90-360/2n) * cos(90-360/2n) 이라는 식을 알게 되었고
(이 걸 더 설명하기는 귀찮다.. 사실 아들놈의 카페에는 지가 동영상을 찍어서 그림판으로 그려가며 설명한 것도 있다..)

갑자기 이를 이용하면...

파이 = lim(n->무한대) n*sin(90-360/2n) * cos(90-360/2n) 라는 식이 성립한다나 어쩐다나... 하면서 신나한다.

그리고는 어디서 가져왔는 지 모를 이 사진도 카페에 올려두고.

 

이렇게 식을 만들고는 하루종일 신나서.. 좋아하고 있는걸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..

재미있기도 하고...

 

그 다음엔 저 식을 이용해서 파이 구하는 코드나 만들어 보라고 꼬셔둔 상태다...
(간단히 만들어보니.. 정확한 값이 나오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기는 하더라 ㅎㅎ)

반응형

댓글